커피의 종류 및 효능과 칼로리, 부작용, 원두에 대해 알아보기

현대인들이 살아가면서 커피는 주로 많은 분들이 마시죠. 특히 우리나라의 믹스커피의 맛은 그냥 뭐어 말로 안해도
너무나 맛있습니다. 물론 설탕과 우유가 들어가면 기본적으로 어느정도 맛있는데요… 커피만 보면 우리몸에 괜찮은 작용을하지만
설탕이라는 녀석때문에 사실 커피를 많이 마시면 별로 안좋다라는 인식이 많은거 같아요

물론 기본적으로 어떤 한가지를 너무 많이먹으면 좋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절히 권장량만큼 먹는 것이 중요하겠죠..
저도 많이 즐기는 편은 아니지만 가끔 기본적으로 각성효과?가 필요로 하다면 한번씩 먹는같긴해요..

이번글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 커피의종류
  • 커피 효능
  • 커피 부작용
  • 커피 원두의 종류
  • 커피 칼로리

이렇게 5가지로 안내를 해드릴까 해요.
커피는 우리가 흔히 즐기는 음료?차?이기 때문에 제대로 알아보고 먹으면 아주 좋을거 같습니다.
지금부터 안내를 해드릴까 해요

커피의 종류는 무엇이 있나

1. 에스프레소

에스프레소는 짧은시간에 강한 압력을 주어서 추출해낸 커피를 말합니다.
짧은시간에 추출하기 때문에 단점이 있는데요 카페인의 양이 적고 크레마라는 크림층의 오일성분이 뜬다고 합니다.
모든 커피의 기본이 되죠. 이걸 바로 먹는 사람은 별로 없을거 같아요.

말그대로 커피원액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될거 같아요

2. 아메리카노

아메리카노는 쉽게 말해서 에스프레소에 물을 붓고 섞은걸 말하죠.. 차가운물과 얼음을 넣으면 아이스아메리카노
뜨거운 물 부으면 그냥 아메리카노 즉 물에 희석해서 조금 연하게 마신다고 생각을 하시면 될거 같아요.

3. 카페라떼,카푸치노

카페라떼와 카푸치노는 커피 우유와 우유거품이 얼마나 들어갔느냐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카페라떼는 카푸치노 비해서 우유가 많이 들었고 우유거품이 적게 들었고요
카푸치노는 반대로 생각을 하시면 될거 같아요..
라떼는 우유를 뜻합니다.

4. 헤즐넛 라떼, 바닐라라떼 카라멜라떼, 카라멜 마끼야또, 모카치노

기본은 카페라떼와 비슷한데요.. 우유를 넣기전에 각각의 시럽을 넣는다고 보시면 될거 같아요
헤즐넛라떼는 헤즐넛 시럽, 바닐라라떼는 바닐라시럽, 카라멜라떼는 카라멜시럽, 카라멜 마끼야또는 바닐라와 카라멜 시럽을
넣은거라고 생각을 하시면 될거 같아요.. 카페모카는 초코시럽을 넣은 커피를 말합니다.

기본적으로 여기서는 시럽이 들어가기 때문에 달죠.. 특히 카라멜 마끼야또는 두가지를 넣기 때문에 더더욱 달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5.카페모카,화이트초콜릿모카,카라멜코모카

모카종류는 우유거품대신에 휘핑크림이 올라가는게 특징인데요
카페모카는 초코시럽+에스프레소+데운우유+휘핑크림
화이트 초콜릿 모카는 화이트초코시럽+에스프레소+데운우유+휘핑크림
카라멜코모카는 초코시럽+카라멜시럽+에스프레소+데운우유+휘핑크림

이렇게 되어 있다고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커피 효능은 어떻게 되나

여기서 말하는 커피 효능은 여러가지 시럽과 우유가 함유된 것을 말하는게 아니고요 블랙커피, 즉 커피와 물 말고는 다른게 들어가지 않은
상태의 커피를 말합니다. 물론 쓰면 조금의 설탕을 넣는건 괜찮다고 생각을 하지만 설탕권장량을 생각을 해서 마시는게 중요할거 같아요
단 많이 먹지 마시고 2-3잔정도만 마신다고 생각을 하시면 될거 같아요

1.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여자들은 365일 다이어트 한다는 말이 있죠.. 기초대사량을 순간적으로 커피가 높여준다고 합니다. 그만큼 에너지소비량이 늘어난다는 것이죠
그러나 그 효과가 크다고 생각을 하시면 안되요

2. 운동능력에 도움을 준다.

운동전에 마시면 커피 효능때문에 운동효과를 극대화시켜준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커피에 든 카페인이 중추신경을 자극하고 집중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 능력을 향상시켜준다고 합니다.
즉 기초대사량도 높아지고 집중도 잘되니.. 1석2조의 효과를 볼수가 있겠네요.

3. 암예방

암은 사실 20대나 30대에는 걱정이 안되는 질병중에 있는데요… 카페인이 유방암과 대장암을 예방하고 당뇨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간 건강에 도움이 된다

블랙커피는 단백질의 일종인 조눌린 부비가 증가하면서 간질환 등 간 손상을 막아준다고 하는데요. B형,C형 간염을 호전?시켜줄수도 있다고 합니다.

5. 혈압에도 도움이 된다

최대혈압과 최소혈압을 약간 낮춰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흠 혈압은 사실 평소에 먹는걸 관리잘하고 운동을 하는 수밖에 없는거 같습니다.
커피가 살짝은 도움이 될지 모르겠지만 기본적으로 먹는걸 몸에 좋은 음식으로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커피의 부작용

1. 커피는 빈속에 먹지마라.

빈속에 먹으면 사실 안되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그중에 커피도 포함이 되는데요 위산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위산이 식도에 역류 또는 속쓰림을 악화시킬수가 있다고 하네요.

2. 숙면방해

카페인 위에서 언급한데로 중추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에 잠을 자는데 방해가 된다고 합니다. 카페인의 혈중농도가 절반으로 줄어드는 시간은 4시간정도라니 저녁에는
커피를 안 먹는 것이 좋을거 같습니다.

3. 빈혈

커피는 빈혈이 있는 분들이 먹으면 좋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철분의 흡수를 커피가 방해를 한다고 하네요 그렇기 때문에 빈혈이 있는분들은 자제를 하는 것이 좋을거 같아요.

4. 눈 건강에 안좋다?

커피에 든 카페인이 안압을 높여서 녹내장을 유발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하네요… 안구건조증도 유발을 할수가 있다고 합니다.
즉 모든음식은 이를 보완해줄수 있는 것으로 충분히 먹어줘야 할거 같습니다.

커피 원두의 종류

커피는 분위 25도, 남위 25도 인근의 나라들에서 생산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우리나라보다 더운나라 즉 따뜻한 인도네시아 케냐 콜롬비아 등에서 생산이 된다고 생각을 하시면 될거 같아요
커피원두는 기본적으로 3가지이상으로 구분이 된다고합니다.

아리비카,로부스타,리베리카

아리비카는 맛과 향이 풍부하나 생산이 어려워 커피믹스같은곳에서는 못쓰고 원두커피로 활용이 되고 있다고 하고요
로부스타는 아리비카에 비해서 생산이 쉬워서 믹스커피에 활용이 된다고 합니다. 단 맛과 향이 아무래도 떨어지겠죠.
리베리카 전세계에서 1%로만 생산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향이 강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매니아만 찾는다고 하네요.

여기서부터 이제는 브랜드, 즉 지역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릴까해요

1.콜롬비아 수프리모

콜롬비아는 남미에 있죠, 커피원두중에서 향이 좋고, 부드럽게 넘어간다고 하고요, 설탕을 안 넣어도 단맛을 느낄수가 있다고 합니다.
너무 쓴걸 안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을거 같아요.

2. 블루마운틴

원산지는 자메이카이며 쓴맛,단맛,신맛 골고루 갖췄고 품질은 넘버원이라고 하네요.. 그러나 지배지역이 생산량이 적다고 하네요.

3. 브라질 산토스

브라질은 커피 생산국으로 아주 유명하죠, 여러가지맛의 조합이 좋고 담백하고 과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4. 과테말라 안티구아

적당한 산도를 가지고 있고 또한 달콤한맛과 향이 나는 커피라고 합니다. 오랫동안 사랑받는 원두라고 하네요.

5. 에티오피아 예가체프

향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넘버원이라고 하는데요 향으로 한번 마시고 목넘긴 이후에는 달콤쌉싸름한 신맛이 난다고 합니다.

더 많은것들이 있지만 여기서 커피원두의 종류에 대해서 줄이도록 할께요 너무 많아요 ㅠㅠ

커피 칼로리는 어떻게 되나…

간단하게 요약을 해서 휘핑크림들어가면 아주 높고 우유구품까지만 들어가면 중간 기본아메리카노는 적다. 이렇게 생각을 하시면 되는데요

아메리카노의 경우 용량에 따라다르겠지만 15칼로리라고 합니다. 엄청 낮죠 밥한공기도 300칼로리인데요..
그다음 카푸치노 우유가 들어갔기 때문에 150칼로리정도라고 생각을 하시면 되고요
휘핑크림이 들어간 카페모카의 경우 400칼로리입니다. 밥한공기를 넘어섰습니다.
요즘 그리고 달달해서 좋아하는 카라멜마끼야또의 경우 휘핑크림이 없어서 조금낮은데요 시럽이 2개가 들어가다보니 아무래도
칼로리는 조금 높습니다. 320칼로리정도 된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커피에 대한 것을 작성을 해보았는데요… 커피는 종류도 많고 원두도 많고 여러가지가 많다보니 글이 많이 길어졌습니다.
커피에 대해서 사실 이정도만 알고 있어도 일반적인 분들은 드시는데 도움이 되실거라고 생각을 하는데요 사람의 입맛에 따라서 다르기 때문에
직접 커피전문점에서 여러가지 에스프레소를 드셔보시고 결정을 하시면될거 같아요.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은 무조건 시럽안들어간거, 아메리카노만 드세요. 커피전문점에 가더라도 말이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