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염 증상과 원인 및 치료 방법 알아보아요.

방광염은 박테리아 감염에 의해 방광에 염증이 생기는 질병으로 지속적으로 재발하는 경우가 많으며 완치가 되기 힘든 질병입니다. 대게 여성이 방광염에 걸릴 위험이 높으나 그렇다고 남성이 안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방광염을 방치하게 되면 더 아프고 힘들어 질수 있으므로 질병이 의심된다면 바로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고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광염의 종류로는 급성방관염, 만성방관염, 세균성방광명, 간질성방관염이 있는데요. 초반에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만성방광염으로 번질 수 있으니 방치하지 말고 초기에 치료를하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방광염의 증상과 원인 및 치료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참고하셔서 미리 건강한 몸을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방광염 원인
방광염의 원인은 요도로부터 세균이 침입하여 감염되어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면연력이 저하되는 경우 더 쉽게 세균에 노충되어 증상이 나타납니다. 남성보다 여성들이 방광염에 더 많이 걸리는 이유는 여성은 남성보다 요도의 길이가 짧고 요도와 질이 항문에 가깝기 때문에 세균침입이 쉬워 그런것인데요. 무의식적으로 소변을 참는 습관이나 하복부의 냉증이 있으면 생기는 경우도 있고 여성호르몬이 줄어들어 폐경기에 발생하는 경우도 있답니다.

방광염 증상
방광염에 걸렸을 때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아래의 사항들이 있으니 해당되는 사항이 있다면 바로 병원을 방문하는게 좋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소변을해도 계속되는 잦은 배뇨감이 들고 소변을 오래참기 힘들거나 소변을 볼 때 통증이 계속되며 소변이 시원하게 나오지 않는 배뇨장애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배뇨 시 소변에서 냄새가 심하게 나거나 하복부와 골반의 압박이나 불편함이 나타나고 소변에 소량의 피가 섞여나오는데요. 증상이 뚜렷하지 않은 경우도 있어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방광염을 악화시키는 경우도 있으니 미리 예방하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방광염 치료, 예방법
방광염의 치료와 예방법으로는 약물로 치료하는 방법도 있지만 실생활에서 할 수 있는 예방법들이 있습니다. 우선 아랫배와 몸을 따듯하게 해주어야합니다. 그리고 골반 내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스트레칭이나 산책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면연력이 좋아야 하기 때문에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피로하지 않게 지내는게 좋습니다. 항문과 회음부는 깨끗하게 세척을 해주시고 소변을 참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랫배를 압박하는 옷은 자제해주시고 수분섭취를 충분히 해주고 탄산이나 카페인, 산도가 높은 음식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크렌베리와 블루베리는 항상화 물질이 들어있어 방광염에 좋은 음식입니다. 또 다른 방광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체리, 옥수수수염차, 마늘, 율무, 은행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면연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적당한 운동이 필요한데요. 가장 좋은 운동은 앞에서 설명한 산책이 가장 좋고 과격한 운동보다는 혈액순환에 좋은 유산소 운동을 꾸준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몸의 대부분의 질병들은 면연력을 키워주면 좋아질 수 있으므로 평소에 운동을 하는 습관을 들여 체력을 높여주는게 좋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