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홍차 종류와 효능 및 부작용, 마시는 법

홍차 종류와 효능 및 부작용, 마시는 법 2017년 10월 7일Leave a comment

우리나라에서는 커피 소비량이 많지만 세계적으로는 홍차의 소비가 더 많은데요. 홍차하면 영국이 먼저 생각이 나지만 중국에서 시작된 차라고 합니다. 저는 커피를 즐겨먹는 편이 아니라 카페를 가게되면 홍차를 즐겨 마시는 편인데요. 요즘에는 홍차 전문점도 생겨나고 있어 홍차를 즐기고 싶다면 전문카페를 방문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요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밀크티도 홍차에 우유를 가미하여 만든 것인데요. 밀크티가 입맛에 맞는 분들은 홍차를 드셔봐도 입맛에 맞을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아직 대중화 돼어있지는 않지만 티백으로도 즐길 수 있으니 마트에서 티백을 구매하여 마셔보는 것도 추천을 해드립니다. 그럼 홍차 종류와 효능 및 부작용, 마시는 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홍차의 종류

홍차의 종류는 크게 세가지로 나누어집니다. 한곳의 원산지의 찻잎을 사용한 스트레이트티와 여러 가지 산지의 찻잎을 사용한 블렌디드티 그리고 과일이나 향료를 첨가한 플레이버티로 나누어 집니다.

스트레이트티
스트레이트티는 인도, 스리랑카, 중국 등 여러나라에서 생산이 되지만 나라마다 조금씩 향과 맛이 다르답니다. 인도 홍차의 다즐링, 아삼, 닐기리가 있고 스리랑카 홍차의 우바, 딤불라, 누와라엘리야 그리고 중국 홍차의 키먼, 랩상 소우총, 윤난이 있습니다.

블렌디드티
대표적으로 오렌지페코, 에프터눈티, 일글리시 브렉퍼스트가 있습니다. 오렌지페코는 스리랑카와 인도의 차를 섞은 섞은 것이고 에프터눈티는 중국과 스리랑카의 차를 섞은 홍차입니다. 홍차의 브랜드마다 사용하는 찻잎이 달라 맛도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플레이버티
플레이버티는 향차로고도 불리는데요. 다양항 과일이나 향료를 섞어 만든는 만큼 종류도 매우 많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얼그레이가 있는데요. 얼그레이도 브랜드마다 맛이 다르답니다. 향차는 다 마셔보고 본인에게 맞는 차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홍차의 효능

다이어트
홍차의 카테킨 성분이 체지방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운동을 하기 전에 섭취를 하면 더욱 효과가 좋답니다. 그리고 장을 깨끗하게 도와주고 이뇨작용으로 노폐물을 제거해 주어 디촉스 효과도 있습니다.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속에서 분비되는 코르티술 성분을 억제해주는 효능이 있어 스트레스 완화와 신경과민, 불안감을 진정시키고 안정시켜줍니다.

노화방지
홍차의 폴리페놀 성분은 항상화 효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항산화 효과로 인해 노화를 예방해주고 우리 몸 속 세균을 억제해주어 질병을 예방해줍니다.

피로회복
홍차에는 카페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뇌를 깨어 주고 피로를 회복시켜주는 역활을 하는데요. 카페인의 대표적인 식품은 커피이지만 커피보다는 적은 카페인으로 많이 섭취를 해도 부담이 적습니다.

 

 

홍차 부작용

홍차의 타닌 성분은 비타민제나 빈혈약과 함께 먹으면 약효가 줄어들어 따로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스피린이나 항우울증제는 약효가 증가되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이 약품을 드실 경우 홍자의 섭취를 자제해 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꿀과 철분 성분도 궁합이 맞지 않으니 같이 섭취하면 효과가 떨어집니다.

 

 

홍차 마시는 법

홍차는 종류도 다양하고 원산지나 브랜드마다 맛도 다양하여 본인의 입맛에 맞는 홍차를 찾아 마시면 되는데요. 홍차는 그냥 마시는 법 외에도 다양하게 활용하게 더 맛있게 마시는 법이 있답니다. 그럼 홍차 더 맛있게 마시는 법을 알아볼까요.

홍차 우유와 마시는 법
밀크티로 잘 알려진 홍차와 우유를 함께 마시는 법인데요. 홍차의 쓴맛을 중화시켜 주어 부드럽게 즐길 수 있습니다. 밀크티는 요즘 관심이 높아져서인지 편이점이나 마트에서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홍차를 가지고 있다면 어렵지 않게 만들어 먹을 수 있어 입맛에 맞게 만들어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홍차 레몬과 마시는 법
저번에 홍차 전문점을 가니 홍차에 레몬을 올려주는 것도 있더라고요. 홍차 고유의 맛을 더 느끼게 해주어 레몬을 같이 먹는다고 하는데요. 비타민C도 같이 섭취를 하니 몸에도 좋답니다.

홍차 설탕과 마시는 법
홍차 특유의 쓴맛 때문에 별로 안 좋아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홍차에 설탕을 첨가하여 먹으면 쓴맛이 중화되어 드시기 더욱 편해집니다. 하지만 꿀은 홍차와 맞지 않으니 설탕이나 시럽을 첨가하여 드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홍차 종류와 효능 및 부작용, 마시는 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홍차에 매력에 빠지게 되면 더 궁금해져 알아보게 된답니다. 지금은 커피가 대중화되어 많은 분들이 커피를 마시지만 언젠가는 다른 나라처럼 홍차가 대중화되어 커피보다 홍차를 즐겨 마시는 날이 오지 않을까요. 그렇게 된다면 다양한 홍차를 더 쉽게 즐길 수 있어 좋을 것 같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