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VS 티스토리 VS 네이버블로그 어떤걸 선택해야 될까.

10여년전부터 블로그는 개인이 홍보 또는 운영할 수 있는 최대의 수단이였습니다만 요즘에는 페이스북 같은 소셜미디어도 많이 운영을 하고 있죠. 그렇지만 블로그는 아직까지도 버리지 저한테는 개인적으로 버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에서는 많이 예전보다 파워가 많이 줄었지만 그래도 블로그를 완전히 버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블로그를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죠..

이번글은 간단하게 우리나라에서 자주 운영하는 워드프레스,티스토리,네이버블로그에 대해서 작성을 해볼까하는데요 제가 느껴본 바로는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설치형블로그 또는 사이트를 만드는데는 다 이유가 있겠죠?지금부터 개인적이 의견을 적어볼까 해요.

워드프레스는 현재 이 사이트?블로그에  적용이 되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장점과 단점이 극명하게 나뉘는데요..

장점이라고 말씀드리면 내가 서버를 놓고 내가 처음부터 끝까지 관리를 하기 때문에 가장 자유롭습니다. 까막눈이라도 플러그인 등을 추가하여 원하는 기능을 내가 생각했던만큼은 아니지만 비슷하게 이용을 할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광고위치의 자유성, 등 여러가지를 꼽을수 있습니다. 원하는 기능을 추가하면 되니까 말이죠. 그리고 기본적으로 가장 구글검색에 기본적으로 유리한 측면을 가집니다. 사이트맵을 실시간으로 만들수 있으니까 말이죠

단점이라면  첫번째 서버비용이 먼저 들어갑니다. 개인서버나 웹서버를 이용하여 설치를 해야하기 때문에 비용이 기본적으로 들어갑니다.

두번째, 설치는 쉽지만 이전/관리가 까다롭다. 워드프레스 버전이 업그레이드 될때마다 오류가 발생을 할수 있고 여러가지 착오가 발생을 할수 있습니다. 직접 서버를 운영한다면? 거기에 대한 지식이 있거나 구글링을 통해서 많이 찾아야 합니다.

세번째, 네이버 조회수 높은 키워드에 노출이 어렵다.

저도 이런 점때문에 고생을 여러번 했습니다. 이제는 많이 익숙해져서 건들여야 될부분 안건들여야 될부분 나눠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는 개인이 할수 있는 설치형중에는 가장좋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티스토리는 사실 제가 가장 오랫동안 많이 사용해오고 있는 블로그입니다. 설치형은 만큼은 아니지만 HTML을 직접 손을 볼수가 있기 때문에 저한테는 가장 손이 익은 블로그입니다.

티스토리의 장점은 돈이 들어가지 않으며 초대장만 있으면 가입을하고 만들수가 있습니다. 또한 광고위치의 자유성이 어느정도 보장이 됩니다. 또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나 구글 웹마스터도구를 이용하면 쉽게 네이버나 구글에서 노출을 시킬수가 있습니다. 티스토리는 카카오회사에 귀속되어 있는 블로그이다보니 다음쪽에서 노출이 쉽고 구글에서는 어느정도 노출이 되고 네이버에서 글노출이 가능합니다.

단점이라면

첫번째, 카카오에서 관리를 그렇게 잘하지 않는다. 네이버블로그만큼 관리를 잘하는 편이 아니며 그리고 네이버블로그와 티스토리는 단지 트래픽만 잡아먹기 때문에 카카오에서는 반갑지 않은 존재일겁니다. 진작 다음광고라던가 다음의 서비스를 제대로 활용하게 만들어놨으면 더 많은 사람들이 이용했을텐데요.

두번째, 네이버 상위노출? 빡센 키워드는 1페이지에 접근조차 불가능하다.. 우리나라 검색시장에서 넘버원은 네이버입니다. 네이버에서 노출이 잘되야지만 트래픽이 많이 발생을 하죠 특정키워드로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 네이버 노출은 뭐어 거의 불가능이라고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C랭크가 적용되어 있다면 더더욱 불가능에 가깝다고 보시면 됩니다.

네이버블로그, 구글애드센스 다른 광고를 달 것이 아니라면 네이버블로그가 가장 좋습니다. 단 구글검색은 포기하시는게 좋고요.. 오로지 네이버만 보고 산다고 생각을 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한분야에서 오랫동안 운영하다보면 자연적으로 블로그영역 모바일 통합검색에 자연적으로 검색이 될 겁니다. 물론 예전과 다르게 이름을 알리?셔야지만 제대로 상위노출이 가능할겁니다. 좋은 컨텐츠 즉 남들이 좋아해주는 컨텐츠를 많이 작성해야지만 좋은 결과가 있을거 같습니다.

적다보니 워드프레스가 가장 안좋다고 인식이 될수도 있는데요.. 하지만 워드프레스는 여러가지 장점이 말로못할 장점이 있습니다 저도 요즘 PHP공부부터 다시 시작중에 있습니다. 뭔가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이번글은 주관적인 내용이 많기 때문에 참고로 하셨으면 하는 바램이 있네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