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SEO 만족하는 단어 수, 글자 수, 키워드

구글을 만족하는 SEO 글쓰기를 하고자 한다면 단어 수, 글자 수, 키워드 반복 횟수는 신경써서 글쓰기를 하여야 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 바로 “글쓰기”입니다. 저도 가장 신경 쓰는 부분입니다.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인해서 구글 검색 점유율이 많이 높아진 상황입니다. 네이버도 하락 추세이고 다음은 예전 네이트처럼 되어가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구글은 무조건 잡아야 합니다.

단어 수 300자 이상이 좋다.

단어가 나열되어 있음

예전에는 글자 수가 1000자 이상이 되어야 한다. 아니다 2000 자는 되어야 한다. 이런 말들이 참 많았습니다. 우리들이 글쓰기에 대해서 중요시하지 않았던 것은 바로 국내 포털 때문입니다.

국내 포털에서 좋은 글을 가려내는 기술이 상대적으로 구글에 비해 떨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흔히 말하는 최적화만 잘되어 있고 글자 수와 이미지를 충분히 넣어주면 상단에 잘 떴습니다.

이런 글쓰기 익숙해져 있다 보니 구글 SEO 만족하는 글을 쓸려면 어렵게 느껴집니다. 저도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노력을 더해서 글을 쓰는 능력을 끌어올리고 있는 중입니다.

개인적으로 상위 노출을 위해서는 단어 수가 300자 이상을 만족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바드에게 재미 삼아 물어봤더니 300자 이상 되어야 한다는 답변을 줬습니다.

글자 수보다는 단어 수를 신경 쓰는 이유

키보드자판

글자 수는 단순히 띄어쓰기를 신경 쓰지 않고 적어도 무방합니다. 그래도 글자 수는 늘어나니까 말이죠.

글자 수보다 단어 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띄어쓰기가 알아서 된다.
  • 맞춤법을 신경 쓰게 된다.
  • 글을 잘 쓸려고 노력하게 된다.

3가지 사항입니다. 단어에 집중하면 띄어쓰기는 기본적으로 해결이 되고 맞춤법과 글을 쓸 때 마음가짐이 달라집니다.

물론 단어만 잘 적는다고 해서 해결될 문제는 아니지만 간결하게 적는 연습과 글쓰기를 잘하는 노력을 한다면 발전하는 일만 남아 있을 것입니다.

키워드 반복 회수에 대한 생각

키가 반복적으로 놓여져 있는 모습

키워드 적게 1번만 넣어야 된다. 아니다 5번 이상 많이 넣어야 된다. 이런 말들이 참 많죠. 적다 많다 기준이 무엇일까요? 알 수가 없습니다. 단어 수가 다르고 문맥이 다른데 어떻게 그걸 정할 수 있겠습니까.

단어 수에 따라서 언급되는 양이 늘어나게 되어 있습니다. 100단어 기준으로 글을 쓰다 보면 최소 1번은 언급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것보다는 1-2개 정도 더 넣어야지만 구글 SEO를 만족하는 글쓰기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키워드가 한 단어가 있고 두 단어도 있습니다. 두 단어라고 한다면 자연스럽게 각각의 단어를 1번만 자연스럽게 적어주고 넘어가면 될 일입니다.

글자수세기 페이지

글자 수 세기 페이지는 단어 수, 글자 수, 키워드 반복 횟수를 카운터 해줍니다. 그냥 다른 페이지에서 하다가 키워드 부분이 없어서 직접 페이지를 제작하였습니다.

특별한 기능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단순히 참고로 쓰시기에는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