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과류 종류와 효능 그리고 일일 섭취량 및 부작용

안녕하세요. 요즘같이 일교차가 큰 날씨에는 몸 건강을 더 챙기셔야 하는데요. 사소한 식습관들이 우리 몸의 건강을 좌우할 수 도 있는 것 알고계신가요? 나쁜 생활 습관을 고치고 좋은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몸은 큰 변화를 느낄 수 있답니다. 그래서 저는 요즘 몸에 좋은 견과류를 1일 섭취량을 정해 챙겨먹고 있는데요.

다이어트도 하고 싶고 건강도 챙기고 싶은 저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견과류를 아침대용으로 우유와 챙겨먹고 있답니다. 견과류라서 배가 안 부를줄 알았더니 생각보다 든든하더라고요. 다이어트가 끝나더라도 계속 견과류를 아침으로 챙겨먹을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제가 먹어보고 좋다고 생각했던 견과류 종류와 효능 그리고 일일 섭취량 및 부작용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견과류 종류와 효능

호두
호두는 뇌에 좋다고 알려져있어 성장기 청소년들에게 좋은 간식입니다. 뇌를 활성화 시켜줄뿐만 아니라 리놀산 성분이 풍부하여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이 되고 불면증에 잠을 못 드는 분들에게도 효과적입니다. 그 외에 노화 방지나 우울증 예방 등의 효과도 있답니다. 저도 청소년기에 공부하면서 호두를 간식으로 즐겨 먹었던 기억이 있네요. 이제는 불면증에 좋다고 하여 챙겨 먹는답니다.

아몬드
식이섬유가 많은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고 장을 화성화시켜주어 노폐물 제거를 도와줍니다. 식이섬유 중 불용성 식이섬유가 콜레스테롤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이랍니다. 그리고 호두와 같이 두뇌에 좋고 노화 방지에 좋다고 합니다.

캐슈넛
캐슈넛은 비타민K 성분이 지혈을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베타카로린 성분은 활성산소를 막아주어 암 예방에 효과적이고 불포화 지방상이 심장 질환을 예방하도록 도와줍니다.

피스타치오
식유섬유가 풍부하고 저탄수화물 식품이라 체중을 조절하고 싶은 분들이나 다이어트 하는 분들에게 아주 효과적이고 칼슘이 풍부하여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피부미용에도 매우 좋답니다.

해바라기씨
아주 풍부한 엽산 성분이 들어있어 혈액 응고를 억제하게 도와주고 동맥경화를 예방해줍니다. 해바라기씨의 엽산은 토마토의 18배나 많다고 하니 엽산 성분이 부족한 분들에게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콜레스테롤도 풍부하게 함유돼어있어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요즘 현대인들의 식습관이 많이 서구화 되어 성인병을 예방하는게 중요하다고 하더라고요. 다들 해바라기씨를 챙겨먹으면 건강에 좋을 것 같습니다.

은행
소변의 색깔이 걸죽한 백탁을 띠거나 뿌옇게되는 증상이나 야뇨증에 효과적이며 여성 생식기 질병에 도움이 되어 여성분들이 섭취하면 좋은 식품입니다. 그리고 기관지 점막의 분비를 도와주어 기침, 호흡곤란, 만성천식 등에 좋습니다. 하루에 5알만 드시는 것이 가장 적당합니다.


잣은 철분 성분이 풍부하여 꾸준히 섭취를 한다면 철분 결핍성 빈혈에 효과적입니다. 여성분들의 경우 빈혈이 잦은 분들도 있는데요. 잣을 꾸준하게 복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피로를 자주 느끼는 분들에게도 좋은데요. 비타민B와 단백질 성분이 기력회복을 도와주어 나이가 많이 기력이 없거나 몸이 아픈 환자들에게도 좋은 식품입니다.

견과류 일일 섭취량

견과류의 일일 섭취량은 28g에서 56g정도를 섭취하시면 됩니다. 대략적으로 한줌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견과류의 종류별로 하루 섭취량은 호두는 28g 약7개, 아몬드 28g 약 22개, 캐슈넛 약 18개, 피스타치오 28g으로 약 50개, 해바라기씨 10g 약 20개, 은행 성인기준 10알 어린이 기준 3알, 잣 20~40알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견과류 부작용

아몬드는 과다복용시 골밀도가 떨어져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피스타치오는 옻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옻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섭취를 자제하는게 좋습니다. 호두는 너무 많이 섭취를 하면 갑산선종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므로 주의하시고 세로토닌 성분이 혈압을 상승킬 수 있어 고혈압인 분들은 적당량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여름철에는 호두가 산화가 되어 독성이 생기므로 여름철 이후에 섭취하는 것이 영양에 좋습니다. 해바라기씨는 지방 함유량이 많아 비만으로 고민인 분들은 아주 적은량만 드시는게 좋습니다. 은행은 절대 많이 섭취하면 안되는 식품입니다. 과다 복용시 은행에 중동되어 구토나 설사가 일어날 수 있으며 5세 미만 어린이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잣은 고열량 식품으로 과다 복용시 설사를 유발하고 살이 찔 수도 있답니다. 캐슈넛은 유분이 많아 피부에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으니 많이 드시면 안됩니다.

어떤 식품이던 적당히 먹는 것이 가장 좋은 복용법이랍니다. 몸에 좋다고 한번에 과다 복용을 하면 오히려 몸에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으니 한꺼번에 많이 먹기보단 꾸준하게 조금씩 먹고 몸에 좋은 작용만 할 수 있게 실천해보세요. 이상으로 견과류 종류와 효능 그리고 일일 섭취량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