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려움증 일으키는 아토피 원인과 증상, 치료

아토피 피부염은 장기적인 피부병입니다. 아토피는 대게 아기와 어린이에게 흔하게 발생하지만  성인의 경우에도 종종 발생하기도 하고 건조하면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성인의 경우에도 아토피가 발생하면 너무 가려워 힘들어 하는 병인데 유아의 경우에는 가려움을 참기 힘들어 피부를 긁다가 더 심해지는 경우도 많더라고요.

제 가족 중에는 아토피가 없어 어릴때는 이 병을 모르고 있었는데 어느날 제 친구가 아토피에 걸려 엄청 고생을 했습니다.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잠을 자다 긁어서 피가 나는 경우도 있고 병원도 정기적으로 다녀야 해서 완치할 때까지 엄청 고생을 하더라고요. 다행히 이 병은 타인에게 옮기는 피부병은 아니지만 여러 가지 원인 중에서 유전적 요인도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가려움증을 일으키는 아토피 원인과 증상, 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토피 원인
아토피는 피부에 발생하는 질병으로 대사활동에 문제가 생겨 열이 과도하게 발생하는 것이 주원인이지만 발생하는 부위와 증상은 여러 가지가 있어 확실하게 알 수는 없습니다.  대게 환경적인 요인이나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저 있고 아토피는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토피 증상

아토피는 피부가 건조해져 간지러움을 유발하는데요. 이 간지러움은 저녁이나 밤에 더욱 심해지고 피부가 건조한 경우나 가려워 긁게되면 피부가 더 악화됩니다. 연령별로 조금 다르게 나타나지만 유아는 진물이나 딱지가 얼굴, 머리, 팔다리에 생기게 되고  소아기는 신체가 서로 접촉되는 부분에 생겨 습진형태로 나타납니다.

아토피 치료

아토피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피부를 건조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개인의 피부상태나 환경에 따라 치료방법은 달라지지만 피부지병인 아토피는 온도와습도를 적정하게 유지하는게 중요합니다. 너무 덥거나 추우면 피부가 더욱 민감해져 바로 악화가 되므로 여름에는 25도, 겨울에는 10~21도 정도를 유지하고 습도는 50%를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집먼지 진드기나 탁한 공기는 아토피를 유발하므로 실내 공기를 수시로 환기시켜주고 먼지가 없도록 항상 깨끗하게 유지를 해야합니다. 땀음 가려운증을 악화시켜 땀을 최소화하고 자극이 적은 옷을 입도록해야 합니다.

Leave a Comment